사랑이 가득한사회, 더불어 함께 하는 사회

ADHD

  • HOME > 정신건강정보 > 아동‧청소년 > ADHD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의 특징

ADHD 아동은 또래에 비해 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하며(부주의), 가만히 앉아있지 못한 채 돌아다니거나 손발을 꼼지락 거리고(과잉행동), 참고 기다리는 것을 매우 어려워해 때로는 불쑥 끼어들어 다른 사람을 방해하기도 합니다.(충동성)
특히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필요한 상황(수업, 책읽기, 경청하기 등)이나 흥미가 없는 일에서 더 심한 어려움을 보입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 빈도로 발생하며 청소년기로 진행되면서 과잉행동은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나 주의력결핍 증상은 지속된 채 학교장면에서의 반복적인 갈등과 문제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의 특징
주의력 결핍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합니다. 놀이나 상황의 규칙을 쉽게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며 학교나 가정에서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을 제대로 끝마치지 못합니다.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공부, 숙제)을 매우 싫어하고 학교 과제 등에 필요한 사항이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또한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주의를 빼앗깁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쉴 새 없이 꼼지락거립니다.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며 상황에 맞지 않게 뛰거나 기어오릅니다. 또한 지나치게 말이 많습니다.
충동성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며 다른 사람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 방해하기도 합니다.

ADHD의 원인

화살표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인간행동의 조절과 계획을 담당하는 뇌기능 이상 및 뇌 속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취약성도 상당히 관련되어 있으며 출산이나 감염으로 인한 미세한 뇌손상이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ADHD의 치료

화살표
ADHD의 치료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의 약물들은 부작용이 매우 적은 편이며 다른 유해한 영향을 남기지 않습니다.
심리 사회적 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그 증상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 및 사회성 발달의 부족, 부모와의 잦은 갈등, 학교 부적응 및 학습부진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사회적인 상황 및 또래관계에서의 적응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정서적, 행동적 조절 능력 배양을 위한 인지행동프로그램 및 자녀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부모교육 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교에서의 개입

화살표
학교생활은 아동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생활 영역입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특성에 맞는 교사 지도 요령이 필요하며 또래 관계에서의 적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 행동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개입이 필요합니다.
교사-부모-치료자 간의 긴밀한 협조와 정보공유가 중요합니다.